• HOME  >  사업소개 >  수질오염방지시설  

수질오염방지시설

생물학적처리시설

생물학적 처리방법은 폐수내에 존재하는 유기물중 미생물에 의해서 분해가능한 유기물을 미생물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으로 도시하수의 2차처리, 고농도의 유기물 함유 공장폐수 등의 처리를 위해 많이 채택되는 방법이며, 활성슬러지법, 살수여상법, 산화지법, 회전원판법, 호기성.혐기성 소화법, 부패법, IMHOFF조, 혐기성 산화지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 현장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주요 처리 방법

활성슬러지법 활성슬러지 공법은 호기성 조건하에서 폐수내의 유기물을 기질로 하여 미생물을 증식시킴으로서 미생물의 호흡 및 합성과정을통해 폐수내의 유 기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일반적으로 폐수는 최초 침전지에서 현탁 고형물이 제거된 후 폭기조에서 용존 유기물질이 미생물에 의해 섭취 분 해되고 성장한 미생물은 최종 침전지에서 응결 침전되어 활성 슬러지로 서 폭기조로 일부 반송되며 일부는 폐슬러지가 된다. 또한 최종 침전지 의 깨끗한 상등액이 처리장의 유출수가 된다. 이 시스템의 주요장치는 산소공급장치를 가진 생물학적 반응조인 폭기 조, 고액분리 장치인 최종침전조, 그리고 반송슬러지 펌프로 구성되어 있다.
장기폭기법 폭기조에서 활성슬러지가 자기세포질을 대폭적으로 산화 감소시키는 세포 의 내생 호흡기에서 유기물질이 제거되도록 설계된 것으로 SRT는 15일 이상, F/M비는 0.05 이하, MLSS는 4000mg/l 정도, 반송률 50-150%로 적용되고 폭기시간이 24시간 전후로서 잉여슬러지의 최대한 감소를 목적 으로 한다.
산화지법 수심이 얕은 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의 생물학적 과정에 의해서 효율적으로 안 정화, 즉 처리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연못을 안정지, 늪 혹은 산화지라 고 한다. 산화지내 박테리아가 유기물을 섭취 분해하여 질소와 인 성분의 영 양소와 CO2 를 물속에 버리면 조류는 이들 화합물과 햇빛을 이용하여 광합성 을 하여 산소를 만들고 다시 이산소는 호기성 박테리아에 의해 섭취된다. 이 들 관계를 공생이라 하며 이러한 순환이 계속해서 처리되는 것이 산화지 처리 원리이다.
협기성 소화법 유기물징의 농도가 매우 높은 폐수는 산소 이전의 제한 때문에 호기성 으로 처리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폐수는 계획적으로 혐기성 반 응에 의하여 처리된다. 혐기성 처리는 호기성에 비하여 긴 반응시간을 요하며 반응이 불안전하여 유기물질의 제거율이 다소 낮은 단점이 있지 만 고농도의 유기물질을 처리할 수 있고 산소공급이 불필요하며 반응부 산물로 가연성 기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혐기성 처리는 분뇨, 폐수슬러지 및 유기물 농도가 높은 공장 폐수의 최초처리에 주로 이용 된다.

  • 서울특별시 구로구 공원로11길 4, 2층 (구로동, 대창B/D)   대표 : 김문옥   사업자등록번호 : 113-81-97192
    TEL : 02-852-0801   FAX : 02-852-0860   E-Mail : sl0999@hanmail.net Copyright(c) JAESUNG ENV.CO.,LTD. All right Reserved.